알림마당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는
사람 중심의 행복공동체 산엔청복지관

복지관련정보
> 알림마당 > 복지관련정보
코로나19 상황에서 장애인은…복지부, 감염병 대응 매뉴얼
이  름 : 산엔청복지관
시  간 : 2020-06-29 11:33:29 | 조회수 : 582

의사소통·이동 제약 등 고려한 정보제공·지원    //   첨부파일: [별첨]_장애인을_위한_코로나19_안내서.pdf

 

(세종=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장애인 특성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 매뉴얼이 나왔다.

 

보건복지부는 감염병 상황에서 취약할 수 있는 장애인 특성을 고려해 감염병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중앙행정기관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했다고 24일 밝혔다.

 

매뉴얼은 장애 유형에 따라 감염병에 취약할 수 있는 특성을 '의사소통 제약', '이동 제약', '감염 취약' 등으로 구체화하고 현장에서 대응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했다.

 

예컨대 언어적 의사소통이나 시각 정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은 감염병 관련 정보가 부족할 수 있는 만큼 일선 현장에서 수어 통역, 그림 설명 등을 제공하면 도움이 된다.

 

평소 누워서 생활하거나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스스로 이동하는 게 쉽지 않으므로 이동 서비스를 지원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매뉴얼은 장애인 복지서비스 제공기관, 장애인 거주시설 등에서 지켜야 할 대응 지침 등도 담았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장애인이 코로나19 관련 용어, 예방 수칙, 격리 수칙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코로나19 이겨냅시다' 안내서도 제작해 배포했다.

 

양성일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장애인의 고려사항을 처음 적용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감염병 상황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6/24 12:00 송고

 

[출처: 복지로 2020-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