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보호 재가장애인과 함께한 3월 첫 주간~!
2021년 3월 첫 주! 산엔청복지관에서는 우리 산청에서 힘들게 코로나19를 겪어나가는 분들이 잘 계신지 살펴보고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에 복지관과 함께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차량을 이용할 수 없는 분은 집 밖을 잘 나가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이 산적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복지관에서는 요보호 재가장애인 중 복지관 신규 등록과 더불어 긴급지원을 위한 가정방문, 유선연락을 진행하였습니다. 외부 활동 시 필요한 사전 방역과 위생 조치를 충분히 취한 뒤 이용인들의 상황을 점검하였으며, 재가장애인 가정에 갈 때 복지관에 들어온 후원물품도 전달하는 등 복지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가정방문을 다니며 대상자 가정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최근에는 복지관 이외에도 장애인단체 및 개별서비스를 지원 받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어 복지관 이용에 대한 필요를 느끼기는 하지만, 현재 코로나19로 복지관이 재개관이 되지 않아 복지관을 장기간 이용하지 못해 복지관이 아닌 다른 기관과 연결되는 경우가 있어 향후 복지관 재개관시에도 불가피하게 이용이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이야기들을 듣게 되어 많이 아쉬웠습니다.
재가장애인을 직접 뵙고 가정상황을 점검해보니 대체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에 어려움을 토로하였으며, 향후 복지관 재개관 시 복지관과 함께 활동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에 복지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한 뒤 진행해보겠다고 전해드렸습니다.
모두들 힘든 시기이지만,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지지를 당부드립니다!
-가족문화지원팀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