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오후 2시, '검식 및 보존식 관리'라는 주제로 6월 위생·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김순옥 관장님, 박용순 팀장님, 오영자 선생님, 이금숙 선생님, 일자리참여자 최죽자, 천말순 님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검식은 단순히 맛을 보고 간을 맞추는 것 뿐만이 아니라, 배식 전 음식의 질감, 농도, 이물, 이취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나아가 햄버거병이라 불리우는 용혈성요독증후군에 대해 배우며 검식 시 중심온도측정의 필요성과 중요성도 인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집단급식소에서 식중독이 발생하면 역학조사의 원인 규명을 위해 검출 지표로 이용되는 보존식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알고, 보존식 관리법, 기간, 방법 또한 다시 한 번 되새겨 보았습니다. 알기 쉽게 사진을 통해 올바른 보존식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조금 더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 외에 조리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럼 사고와 화상 사고에 대한 예방책과 대비책도 습득하면서 안전한 식품만이 아닌 안전하게 조리에 임하는 자세 또한 일깨우며 건강한 산엔청복지관 직원들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뜨뜻미지근한 더위의 6월의 마지막 금요일입니다. 7월부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될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뜨거운 날씨처럼 늘 뜨거운 마음으로 복지관 이용인분들께 따뜻하고 청결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산엔청복지관 급식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운영지원팀 옥고은 영양사(974-4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