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9일(화) 오후 2시, ‘집단급식소 위생 관리법’이라는 주제로 9월 위생·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위생·안전교육에는 임우분 관장님, 홍수흔 운영지원팀장, 오영자 조리사, 이금숙 조리보조원, 일자리 참여자 두 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이번에는 집단급식소 위생 관리법 중에서도 개인 위생에서 가장 중요한 ‘손 위생’을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급식소에서는 작업 시작 전, 화장실을 이용한 경우, 미생물 오염 가능성이 있는 음식물을 접촉한 경우 등 한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이행 시에 꼭 손 세척이 필요합니다.
손에는 미생물이나 지방질이 있기 때문에 제거가 용이하도록 흐르는 온수에서 비누로 꼼꼼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급식소에서는 고무장갑을 낀 채로 작업에 임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고무장갑도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세척, 소독이 필요합니다.
다만, 하루 25회 이상의 손 세척은 피부가 갈라지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우리 복지관 이용인분들께서도 청결과 건강을 염두해 두고 손 세첵에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하고, 또 때로는 쌀쌀하기도 한 바람이 부는 여름과 가을의 경계선 자락에 서 있는 것 같습니다.
축제의 계절 가을인 지금, 산청에는 항노화엑스포 축제가 한창입니다.
우리 복지관 이용인 여러분들 항상 안전에 유의하시고, 차가운 바람에 건강 챙기시며 즐거운 축제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운영지원팀 옥고은 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