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엔청복지관(관장 임우분)은 경상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류학기)에서 주관하는 2023년 서부경남지역 조직화 연계사업에 선정되어 재가장애인의 정서지원, 역량 및 관계망 강화, 권리옹호능력향상을 위해 재가장애인 자조모임 “아.사.모”(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8일(수) 39회 모임은 일상에서 벗어나 산청군 단계리 '한옥카페 소북'에서 스피치 교육 및 배리어 프리 점검을 하였습니다.
스피치 교육 중 호주출신 장애인(닉 부이치치)의 기사를 보고 느낀점을 발표 하였는데, 회원 중 한 분은 자신이 불편한 신체 조건으로 힘들어 했었는데, 자신보다 어려운 신체 조건에서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감동이 되었고 앞으로 자신에 대해 긍적적으로 생각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장애인편의시설 점검을 위해 배리어 프리(휠체어 경사로, 휠체어 이동로 편리,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주차장 등)을 점검한 후 카페 사장님에게 장애인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금일 야외수업을 위해 장소 섭외 및 맛있는 음료를 준비해 주신 강사님, 깜짝 디저트 서비스와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카페 사장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엔청복지관에서도 이번 야외수업을 통해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고, “아.사.모” 회원들이 하나가 되고 단합이 되는 것 같아 보람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지역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대인관계능력 및 사회성 향상과 장애인 편의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가족문화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