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엔청복지관은 이용인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복지관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 및 안전사고(응급상황),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인권침해 예방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상황의 예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월 2일(목), 복지관 이용인 및 보호자 60명을 대상으로 산청소방서와 연계하여 응급상황대처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금일 응급상황대처교육은 위기 상황 시 가장 중요한 대피방법을 알기를 중점으로 소화기 활용 및 점검 방법, 심폐소생술 이론과 체험을 주제로 실시하였습니다.
오전 11시 진행한 1차 응급상황대처교육은 산청군 실버합창단 단원분들의 요청으로 심폐소생술 이론을 자세히 알아보고, 심폐소생술 과정을 따라해보는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안전사고의 60%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한다고 하는 만큼 합창단 단원분들은 의식확인-119신고-호흡확인-가슴압박 순서로 진행하는 심폐소생술 4단계 방법을 체험을 통해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을 학습하였습니다.
오후 1시 진행한 2차 응급상황대처교육은 복지관 이용인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소화기 활용방법과 대피방법 바로알기, 심폐소생술 이론 및 체험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소화기 점검*
1. 유통기한 10년
2. 게이지가 초록색에 가 있는지 확인
3. 화재 시 소화기 안전핀 뽑는 방법
*대피방법 알기*
1. 비상구 살피기
2. 응급상황 알림, 화재비상벨 누르기
3. 벽을 따라 대피
4. 몸을 숙이고 옷깃 또는 마른손수건으로 입과 코 막기
*심폐소생술*
1. 의식확인
2. 119 신고
3. 호흡확인
4. 가슴압박
5. 119 도착 시 까지 유지
-자동제세동기(심장충격기) 기계 음성안내에 따라 진행
예상치 못한 응급상황과 위급상황 시에는 많은 사람들이 당황을 하고는 합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금일 교육한 응급상황 대처방법 꼭 기억하시고 안전한 복지관 이용과 건강한 일상생활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